자기소개할 때도 우리는 종종 오류를 범한다
자기소개를 할 때도 우리는 종종 오류를 범한다 (응용언어학)
외국인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지금 외국인에 대한 인식은 널리 보편화 되어 있어서 그런지 너무 흔하게 박혀 있습니다만, 옛날 우리 시대에는 다른 나라 문화는 텔레비전으로만 접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죠. 지금은 IT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외국인들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어쩌면 저렇게 외국인들이 자기소개를 잘 하고 대화를 자연스럽게 할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였습니다.
하지만, 모국어로 자기소개를 자신있게 할 줄 아는 외국인은 분명히 있습니다만 문법적인 오류가 없을 정도로 자연스럽게 한국어로 대화하는 외국인을 발견하기란 어려운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저 또한, 한국인이라고 하여 한국말을 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영상을 보았을 때도, 중간 중간 한국어를 잘하는 외국인들이 자기 소개를 많이 하였는데요 그러나, 자기소개를 할 때, 종종 오류를 범할 때가 많이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이 짧은 대화 문장 만으로도 언어적 문법 오류가 발생합니다. 과연 제가 어떻게 교수님께 알려드릴 수 있을까요?
"내가 한국어 교사가 된다면, 이 부분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피드백을 해줄 수 있을지 한번 살펴 봅시다."
(1) 한국온지 좀 됐고.. 그리고 조금 아주 너무 한국을 좋아 한다고 이야기했어요
(2) 오류 기술
아나운서분이, 여기서 시청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연스럽게 여성분의 대화를 고쳐주고 있습니다.
" 지금 한국 온지 너무 됐고, 한국을 너무 좋아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00씨는 트로트 가수입니다. 트로트로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00씨에 관하여 더 얻을 수 있는 정보였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분이 어떻게 한국어로 공부하여 실력을 쌓았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월요일마다 트로트 가요무대를 시청하면서 트로트 가사로 한국어 공부를 하는 00씨"라는 것을 우리는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아나운서 분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00씨에 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3) 오류 설명
아무래도, 저도 제2 외국어를 사용해본 적이 있었습니다만,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사용했었을 때는 단어가 금방 금방 나오지 않을 때가 종종 발생 합니다. 아무리 쉬운 단어일 지라도 외국인들은 영어와 한국어로 바꾸는 과정이 빨리 빨리 안되다 보니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앞에서 다른 외국인들도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답답함을 이야기 해주셨으며, 외국어라는 것이,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금세 까먹어 버리는 것이 다반사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나운서 분들이 더 추가적으로 설명해 주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4) 오류 평가
이 자기소개가 일상생활에는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000씨라는 여성분이 한국에 정착을 하고 사회 생활을 하기 시작하였을 때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요.
다른 외국인 들은 "한국 말을 정말 자연스럽게 잘 하는 구나."라고 예상할진 몰라도, 한국인들은, 000씨에 대해 알아 들을 수 있는 문장이 " 000이라는 나라에서 왔으며, 한국에 온지 얼마 안 됐고, 트로트 가사로 한국어로 공부를 하여서 우리말 겨루기에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정도의 정보만 얻을 수 있습니다.
000 라는 여성분께서 한국에 취업 준비를 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고 더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5) 교육 방안
"내가 한국어 교사라면, 불필요한 문장을 되도록 삭제하고, 한국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문장에 대한 피드백을 더 해줄 것이다."
수정 전 : ____ 왔다고 한국온지 좀 됐고.. 그리고 조금 아주 너무 한국을 좋아 한다고 이야기했어요
___에서 한국 온 지 좀 됐고, 그리고 한국을 좋아한다고 이야기 했어요. |
물론, 000 씨의 발언도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국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저희는 알 수 없지요,
___에서 왔으며, 저는 ___가수 입니다. 한국에 온지 얼마 안 됐습니다만, 한국 트로트를 너무 좋아하고 트로트로 한국어 공부 하고 있어요. |
아나운서 분 없이 진행하는 장소였더라면 저같은 경우 다른 사람에게 이렇게 전달해 주고 싶을 것 같습니다. 외국인들의 자기소개 오류는 잘 관찰해 보면 쉬운 부분일지라도 오류가 꽤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